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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서울신용보증재단은 항상 고객님과 함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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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서비스 헌장

서울신용보증재단 임직원 모두는 서울시에 소재하는 소기업, 소상공인 등이
꾸준히 성장과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신용보증 등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고객서비스헌장

우리 서울신용보증재단 임직원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소기업, 소상공인 등이 꾸준히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신용보증 등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 · 소기업, 소상공인 등이 우리의 동반자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고객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겠습니다.
  • ·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 정확,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밝은 표정과 겸손한 자세로 친절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제정하고 이의 준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1.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1.재단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묻기 전에 먼저 다가가 친절하고 상냥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담당자가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고객의 요청사항을 충분히 파악한 후,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필요시간외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신속히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상담할 수 있도록 사무실내에 고객 대기실(고객의 자리)를 마련하고 항상 청결한 청소상태와 음료, 신문 비치 등이 정돈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내에 고객용 PC설치, 음료, TV, 간행물 및 신문등을 비치하여 고객님이 대기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책상에 명패를 비치하고 신분증을 항시 패용하겠습니다.
  2. 2.전화로 상담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인사말과 함께 소속, 이름을 밝힌 후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바로 답변드릴 수 없는 사항에 대하여는 연락처를 남겨 두었다가 검토 후 24시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용무를 전화로 처리할 수 없어 부득이 방문을 하셔야 할 경우에는 방문일시 및 담당자를 사전 약속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3. 3.가정 또는 직장에서 인터넷으로 상담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 고객이 재단의 홈페이지(www.seoulshinbo.co.kr)를 편리하게 이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개발, 이미지 개선, 정보의 업데이트 등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변경사항을 신속히 반영하겠습니다.
    • 지점방문 없이 보증서발급 확인, 진행과정 조회, 자가진단, 무방문상담 신청 등의 업무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내 사이버지점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질문과 답변」코너를 운영하여 고객님께서 궁금해 하신 업무내용에 관하여 3영업일 이내에 전화 및 인터넷을 통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매년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이 방문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영업점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인터넷 및 고객의 소리함 등을 통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도와 관행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외부전문조사기관을 활용,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이를 평가 · 분석 및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업무개선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매년 2회 「창구모니터링」 및 「전화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직원의 고객 응대 및 전화 응대태도를 점검함으로써 고객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재단에서 제시한 서비스이행기준에 대한 시민고객만족도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업무개선에 반영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고객만족도결과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경영의 투명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정보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이 제기한 모든 민원사항은 민원인 입장에서 성실히 처리하겠습니다.

신청서류의 증대 등으로 보증표준처리기간의 경과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고객에게 지연사유 및 처리예정일을 신속히 통보하고 정중히 사과하겠습니다.

고객서비스 평가제도를 운영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직원은 포상을 실시하고 미흡한 직원에 대하여는 해당 영업점별로 결과 확인 후 즉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위한 직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1회 방문으로 처리되어야 할 민원에 대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신 경우 부점장의 사과의 말씀과 함께 5,000원 상당(문화상품권)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2. 분야별 이행기준
보증상담분야

상담시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듣고 생각하며 말하겠습니다.

상담 중 취득한 고객에 대한 개인정보 및 사적인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하겠습니다.

상담 및 서류 교부시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금융기관 거래경험이 없는 고객에게는 우리 재단에서 거래할 금융기관을 추천하여 드리겠습니다.

신용조사분야

신용조사차 사업장을 방문할 때에는 방문 목적과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정해진 약속시간을 엄수하여(전후 10분) 고객의 일상 업무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서류 교부시 업무내용과 절차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여 고객이 1회 방문으로 서류를 일괄 제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조사 시에는 고객의 신용상태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서류(소액심사의 경우 신용보증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임차계약서 사본, 금융거래확인서)만을 제출하도록 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보증취급절차 단계마다 고객이 진행절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진행사항을 핸드폰문자메세지(SMS)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보증 등 승인 및 보증서 발급 분야

경영상태, 사업전망, 신용상태 등을 공정하고 성실하게 조사하여 신용이 우수한 고객에 대하여 산출된 한도의 금액을 지원하겠습니다.

신용보증 등 승인여부는 고객이 요청하신 방법에 따라 전화, Fax, E-mail 또는 인터넷 등으로 신속하게 통지 하겠습니다.

신용보증 등의 승인은 서류 접수일로부터 승인통지일까지 표준 업무처리기간이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적용대상별 승인 표준 업무처리기간
구분 소액심사 적용대상 일반심사 적용대상
처리기간 7일이내 10일이내

신용보증 약정시 필요한 서류는 사전에 통지하고, 발급일시를 예약하여 고객이 영업점 방문 후 곧바로 보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천만원 이하 소액보증(법인기업 제외)은 인감증명서 제출을 생략하고 자필서명만으로 신용보증 약정을 체결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신용보증에 의한 채무를 보증기간 이전에 상환한 경우에는 기납부한 보증료 중 상환일 이후의 보증료를 고객의 환급 요청 후 일주일 이내에 고객의 예금계좌로 환급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 재단에 대한 제안이나 건의 및 불편사항 신고는 전화나 방문, 우편, 인터넷 홈페이지 및 유관기관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제안하신 모든 의견은 성실한 답변과 신속한 조치로 임하겠습니다. [고객이 의견을 주실 곳]
고객이 의견을 주실 곳 테이블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163 (공덕동 168) 15층 민원담당부서
전화 고객센터 :1577-6119 / 담당자 : 02-2174-5648
인터넷 재단 홈페이지 (www.seoulshinbo.co.kr)
팩스 02-3278-8126

보증서 발급익일 재단 콜센터를 통한 '해피콜(Happy call)'을 실시하여 보증취급시 불편하였던 점에 대하여 재단이 먼저 유선으로 고객에게 문의하고 요청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 반영하겠습니다.

영업점에는 「고객의 소리함」을 설치하여 영업점을 방문하신 고객이 느낀 불편한 점이나 요청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제출하신 의견에 대하여는 서면 또는 인터넷등으로 그 처리결과를 일주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지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고객지원팀
담당자:
백재흠 대리
전화번호:
1577-6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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