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안내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주요 업무를 소개합니다.재기지원
보증한 기업을 대신하여 은행 등에 변제한 채권을 회수하고
채무자의 재기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무개요
단계별 업무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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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보증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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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사고사유 발생
(대출금 연체 등) -
STEP 03
대위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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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4
회수 및 재기지원
업무개요 상세
1. 보증사고처리 및 정상화
- - 대출금 연체 등 사고사유가 발생하면 은행 등에서 재단에 사고발생통지를 하고 재단은 신용보증 사고처리를 합니다.
- - 사고처리 후 재단은 이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활동에 착수합니다. 우편, 전화 등을 통해 채무자에게 연체를 정리하도록 안내하고,
소유 재산에 가압류, 가처분 등 법적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대위변제 및 구상채권 회수
- - 대출의 연체가 장기화되거나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신용보증을 제공받은 기업을 대신하여 은행 등에 채무를 상환(대위변제)하게 됩니다.
- - 대위변제 후에는 채무자에게 채무상환을 요구하고, 변제가 되지 않을 경우 법적절차(소송, 경매, 압류추심 등)를 통한 강제회수활동에 착수합니다.
3. 재기지원
- - 채무를 일시에 상환하기 힘든 채무자의 재기를 돕기 위해 분할상환 등을 지원합니다.
- - 재기지원 제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재기지원 제도’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